카카오, ‘그룹 페이스톡’ 출시…10명 동시 페이스톡

📌 본문

수치화에 해당하는 부분은 빨간색
인사이트나 적용점, 알아야 할 것들을 발견했다면 파란색
카카오톡이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그룹 페이스톡’ 기능을 추가했다.
카카오는 코로나19로 카카오톡 기반의 음성, 영상 기능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룹 페이스톡을 출시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그룹 페이스톡은 카카오톡의 그룹채팅방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10명까지 동시 참여 가능하다. 그룹채팅방 입력창 좌측의 ‘+’버튼을 누른 뒤 그룹 페이스톡을 선택하면 시작된다. 10명을 초과하는 그룹채팅방일 경우, 그룹 페이스톡에 참여할 친구를 선택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측은 그룹 페이스톡이 전용 이모티콘 등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전체 화면 외에 작은 사이즈의 플로팅 화면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끄기’ 선택 시 카카오톡 프로필 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화면에 노출할 수 있다. 전용 이모티콘을 사용해 참여자 간 좋아요, 넵, WOW 등을 표현하는 ‘빠른 공감’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다. 그룹 페이스톡 베타 기능은 모바일과 맥(Mac) 카카오톡에서 이용 가능하며, 추후 윈도우(Windows) PC 카카오톡에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비대면 일상이 지속되며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구가 이어져 새롭게 그룹 페이스톡을 선보이게 된 것”이라며 “카카오톡의 다른 비대면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접근성과 편의를 갖추고 있어, 지인이나 가족간의 활용을 비롯해 팀 단위의 간단한 비즈니스 미팅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어떤 이유로 만들었나?

비대면 일상이 지속되면서 다수의 사람들이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구가 이어져왔다.

📌 주요 기능은?

최대 10명까지 동시에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
전용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빠른 공감'을 할 수 있으며 이것 외에도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갖췄다.
플로팅 화면으로도 제공할 수 있다.
화면 끄기 선택시 카카오 프로필이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노출시킬 수 있다.

📌 추가 조사 내용 및 결과

플로팅 화면?

아래와 같이 영상을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 나의 의견

카카오에서 많은 도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모바일과 맥(Mac)에서 지원하고 있다. 윈도우 사용자가 꽤 많을텐데 일단 사용자의 반응을 지켜보기 위해 먼저 베타 버전을 출시한걸까?
다른 서비스보다 접근성이 더 좋거나, 차별성이 있을지 앞으로가 궁금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