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치] 서비스 중심 IT회사가 원하는 개발자

📌 캐치(서비스 중심 IT회사가 원하는 개발자)

카카오 모빌리티 개발 파트장 서오석님

📌 인사이트를 얻은 부분

비전공자들과 초반에 비슷하지만 CS 기초를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은 2~3년 지나고 많이 차이가 났다. 학교 다니면서 이해되지 않았지만, 회사에서 다시 공부했었다.
나는 담당하는 프로덕트가 잘됐으면 좋겠다. 나는 리더이기 때문에 어떠한 결정을 할 떄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공부한다.
쓰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최신 기술도 중요하긴 한데 하나를 깊게 이해해라. 책을 보는 것은 기본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봐라.
기초 지식이 있어야 연차가 쌓이면서 금방 배운다.
회사에서 쓰는 것은 범용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생산성이 필요하는 등 이유가 있어야 사용해야 한다.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잘못되었다.
평소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이런 성향 때문에 특정 기술에 대해 정리하고 팀장님한테 줬었는데 좋게 봐줬다.
아는게 많아질수록 재밌어진다. 모를 때는 힘들다. 개발 외에도 마찬가지다. 뭔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재밌어진다.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얘기하는데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다. 성장하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적용점

부하 테스트

nGrinder를 이용해서 부하 테스트 → 테스트를 통해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얘기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JAVA를 깊게 공부하는 것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해야 한다. 연차가 쌓일 수록 매우 중요하다. (한순간에 오지 않아 힘들 수 있다. 8년차 9년차에게도 말하고 있다)

사용했던 기술에 대해 깊게 학습하기

자바와 스프링을 사용했을 때,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거부터 질문했을떄 깊이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내가 사용했던 기술에 대해 어떻게 동작하는지, 특성, 장단점 등을 깊게 공부하자.

CS 공부하기

CS도 중요하다. OS 개념이 실제 업무에서도 쓰인다. DB는 매우 많이 쓰이기 때문에 꼭 공부하자.

📌 인사이트

노력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시간을 들였을 때 맥시멈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맥시멈 점수는 모두 다르다. 어떤 사람은 50의 노력으로 50점을 받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같은 50의 노력으로 30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노력하지 않으면 떨어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