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아이템64 :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참조하라

“덜 구체적인 것을 사용하라” ”객체는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로 참조하라”

 인터페이스를 참조하라

적합한 인터페이스라면 매개변수, 반환값, 변수, 필드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
List<User> users = new ArrayList<>(); ArrayList<User> users = new ArrayList<>(); //LinkedList로 변경하려면?
Java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신 유연해질 수 있다.
구현 클래스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

원래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서드 외에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주변 코드가 특별한 기능에 기대하여 동작한다면 이를 주의해야 한다.
//HashSet으로 변경하면 아래 로직에 문제가 생김 Set<User> users = new LinkedHashSet<>(); ... //로직 : 순서가 보장됨을 가정하고 구성
Java

 구현 타입을 바꾸는 동기가 무엇일까?

성능이 좋거나 좋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일 수 있다.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당연히 클래스로 참조해야 한다.
String, BigInterger → 보통 값 클래스가 그렇다.
보통 값 클래스는 여러 가지로 구현될 수 있다고 설계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클래스는 매개변수, 변수, 필드, 반환 타입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클래스로 참조한다면 특정 구현 클래스보다 추상 클래스라도 참조하는 게 좋다.
특히 프레임워크가 클래스 기반으로 작성된 객체를 제공하는 경우가 그렇다.
추가 메서드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를 최소화하라.
인터페이스에 없는 특별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경우 클래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

 핵심 정리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있다면 되도록 인터페이스를 참조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클래스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면서 가장 덜 구체적인 클래스를 사용하자.